서비스 이용약관
서비스 이용약관
최종 업데이트: 2025년 9월 9일•버전 1.0
제 1 장 총칙
제 1조(목적)
이 약관은 이용자가 주)집플컴퍼니(이하”회사”)가 운영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 사이트(이하”사이트” 또는 “집플”)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이하”앱”이라 합니다)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관련 모든 중개 및 생활 서비스(이하’서비스’라 한다.)를 이용함에 있어 당사와 회원의 권리, 의무, 책임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조(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아래와 같고, 본 조에서 정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서비스 화면상 안내, 운영정책, 관계 법령 및 기타 일반적인 상관례에 의합니다.
1. 회사가 운영하는 사이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zipple.co.kr](https://zipple.co.kr) 추후 회사에서 공지하고 제공하는 기타 웹사이트, 스마트폰 및 이동통신기기를 통해 제공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포함
2. 회원 : 이 약관에 따라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 등록을 한 자로서, 회사와 이용 계약을 체결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회원은 고객, 공인중개사, 생활 전문가로 구분됩니다.
3. 고객 : 회사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 등록을 한 자로서, 사이트에 게시된 광고를 열람하거나 회사와 이용 계약을 체결하고 중개, 일감 또는 서비스 요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4. 공인중개사 : 중개 및 서비스 요청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고자 하는 회원을 말한다.
5. 생활 전문가 : 일감 또는 서비스 요청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고자 하는 회원을 말한다.
6. 집플래너 : 고객 요청 시 고객이 필요한 모든 서비스에 대한 일정 관리 또는 서비스 대행을 해주는 역할을 말한다.
7. zipflow(B2B) :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가 사용하는 매물 또는 고객 관리 프로그램이다.
8. 서비스 : 웹사이트 및 앱에서 당사가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9. 요청서 : 요청자가 원하는 정보 또는 용역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서비스 요청서입니다.
10. 제안서 :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이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정보, 가격 그리고 용역 역량에 관한 내용에 대한 요약본입니다.
11. 무료 서비스 : 회원과 회원이 매칭되기 위하여 회사에 대금을 지급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모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12. 유료 서비스 : 개인 홍보를 위한 광고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사이트 결제 및 케어 서비스 또는 기타 상품(온라인 콘텐츠 포함)의 유료 제공 및 결제 처리를 위한 제반 서비스를 말합니다.
13. 구인 수수료 : 회사 중개의 반대급부로써 고객에게 지급받는 금원을 말합니다.
14. 구직 수수료 : 회사의 고객 중개 또는 견적 응찰 기회의 반대급부로써 생활 전문가에게 지급받는 금원을 말합니다.
15. 예치금 : 회원이 유료 서비스 이용을 위해 회사에 선급으로 예치한 금원을 말합니다.
16. 회원 아이디(이하’ID’) : 회원의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17. 비밀번호(password) : 이용자가 등록 회원과 동일인인지 신원을 확인하고, 회원을 통신상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회원이 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18. 비회원 :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로 회사 이용자 및 정보의 수신을 위해 전자우편 및 SNS 서비스를 온라인 또는 서면으로 신청한자를 지칭합니다.
19. 회원탈퇴 : 회원이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행위를 말합니다.
20. 뉴스레터 : 회사가 보내는 소식 또는 정보가 담긴 이메일을 의미합니다.
21. 게시물 : 회원이 집플에 게시 또는 등록하는 부호(URL 포함), 문자, 이미지, 사진, 동영상, 음성, 파일 등을 말합니다.
22. 인터랙션 : 회원간의 채팅, 전화 등 집중에서 제공하는 방식을 통해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행위를 의미 합니다.
23. 매칭 : 고객과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서비스를 중개하여 연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제 3조(약관의 명시와 개정)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과 회사의 상호, 주소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 등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웹사이트 및 앱 초기 화면에 게시합니다. 다만, 약관의 구체적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 화면을 통하여 볼 수 있습니다.
2. 이 약관은 그 내용을 집플에 게시하거나 이메일 등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3. 서비스 이용 시 화면에서 제시되는 경고 메세지의 효력은 본 약관의 효력과 동일합니다.
4. 회사는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 보호 등에 관한 법률 기타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변경 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집플의 초기 서비스 화면 또는 팝업 화면으로 적용일자의 7일 이전부터 적용일 후 상당한 기간 동안 게시합니다. 다만, 회원의 권리, 의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경 및 개정의 경우에는 적용일자 30일 전부터 이메일을 통하여 개별 공지하도록 합니다.
6. 회원은 개정되는 약관의 전체 또는 일부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개정된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7. 회사가 약관 변경의 공지를 통해 개정된 약관의 적용 일자로부터 7일(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대한 사항의 변경인 경우에는 30일)내에 이용자가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는 내용을 명확하게 함께 고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동의하지 않는다는 의사를 표시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회원이 적용 시행 일자로부터 약관의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제 4조(약관 외 준칙)
1. 이 약관은 회사가 제공하는 개별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이하 ‘서비스 별 안내’라 합니다)와 함께 적용합니다.
2.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공인중개사 법,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 등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법, 기타 관련법령 및 서비스 별 안내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 2장 서비스 이용 계약
제 5조(이용 계약의 성립)
1. 이용 계약은 서비스 이용 희망자의 이 약관에 대해 동의한다는 의사표시와 이용 신청에 대한 회사의 승낙으로 성립됩니다.
2. 이 약관에 대한 동의는 이용 신청 당시 서비스 이용 희망자의 이용 약관의 확인과 명시적 의사표시를 통해 성립됩니다.
3. 이용 계약은 만 14세 이상의 개인 또는 기업(개인사업자 및 법인사업자 등)이 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정보를 도용하여 회원으로 가입한 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이용하여서도 안 됩니다.
제 6조(회원가입 및 승낙)
1. 회원가입은 회원이 되고자 하는 이용자(이하 “가입신청자”)가 약관의 내용에 동의를 하고, 회사가 정한 가입 양식에 따라 회원정보(이용자 ID), 비밀번호, 주소, 연락처 등)를 기입하여 회원가입신청을 하고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인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이용자의 회원가입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한 경우, 회사는 회원 ID/Password와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내용을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
3. 회사는 이용자의 신청에 대해서 회원가입을 승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인을 하지 아니할 수 있습니다.
1. 본인 실명이 아니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2. 서비스 이용 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을 때
3. 사회의 안녕과 질서 혹은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4. 부정한 용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5.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6. 본 서비스와 경쟁관계에 있는 이용자가 신청하는 경우
7. 기타 이용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4. 회사는 서비스 이용신청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신청에 대하여 승낙 제한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
1. 회사가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2. 회사의 기술상 지장이 있는 경우
3. 기타 회사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제 7조(서비스의 내용)
1.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고객에게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의 정보 제공
② 고객의 요청서를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에게 제공
③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에게 프로필 등록 또는 상품 등록 및 판매 수단 제공
④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와 고객 간 매칭 서비스
⑤ 고객과 생활 전문가 간 수수료 대금 지급(결제)대행 서비스
⑥ 맞춤화된 서비스 또는 일감 및 견적 요청의 안내/제공 서비스
⑦ 기타 관련된 부수적 서비스
2.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자로서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니며, 집플 생활 서비스의 범위는 웹사이트 및 앱 상에서 고객과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가 중개되거나 견적 요청 및 응찰 기회를 주는 것까지로 제한 됩니다.
제 8조(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에 대해서 사이트 및 이메일, SMS, DM 발송 등 각종 매체에 게재하는 방법 등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개선 및 소개 등을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하에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운용과 관련하여 사이트, 이메일, SMS, DM 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 9조(서비스의 이용 및 중단)
1. 회사의 서비스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 설비의 보수 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사업 종목의 전환, 사업의 포기, 업체 간 통합 등의 이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제11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하고, 당초 웹사이트 및 앱에서 제시한 조건에 따라 회원에게 보상합니다.
제 10조(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1.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 탈퇴를 처리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해당하는 문제가 해결된 후 탈퇴 처리합니다.
① 이용 예약이 취소 또는 완료되지 않은 경우
② 대금의 결제, 지급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③ 회사, 생활 전문가, 고객 또는 제3자와 발생한 분쟁이 종료되지 않은 경우
1.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으며, 이 경우 그 사유를 회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합니다.
①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② 회사의 인터넷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거래한 회사 서비스 이용에 관련하여 회원이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에 지급하지 않는 경우
③ 다른 사람의 회사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④ 기타 다음과 같은 행위 등으로 당사의 건전한 운영을 해하거나 회사의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
가. 회사의 운영에 관련하여 근거 없는 사실 또는 허위의 사실을 적시하거나 유포하여 회사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회사의 신뢰성을 해하는 경우
나. 회사의 운영 과정에서 직원에게 폭언 또는 음란한 언행을 하여 업무 환경을 심각히 해하는 경우
다. 회사의 운영 과정에서 이유 없는 잦은 연락이나 소란 또는 협박, 인과관계가 입증되지 않는 피해에 대한 보상(적립금, 현금, 상품)요구 등으로 업무를 방해하는 경우
라. 회사를 거치지 않고 생활 전문가와 고객이 직거래를 하는 경우
마. 생활 전문가가 서비스를 수행하기에 역량이 부족하거나 문제가 있을 경우
2. 회사가 회원 자격을 제한, 정지시킨 후 동일한 행위가 2 회 이상 반복되거나 30 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키고, 그 사유를 지체 없이 통지합니다.
3.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 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회원 등록 말소 전에 최소한 30 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 11조(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전화나 메시지 그리고 어플리케이션을 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 주일 이상 웹사이트 및 앱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개별 통지를 합니다.
제 12조(대금의 지급)
1. 회사는 고객 또는 생활 전문가는 유료 서비스 이용을 결정하면 신용/체크카드, 가상 계좌 등 기타의 방법으로 거래 대금을 결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2. 회사는 고객과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매칭 시 고객으로부터는 “구인 수수료”를, 생활전문가로부터는 구직 수수료를 수취할 수 있고 카드 수수료, 보험료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이하, 구인 수수료와 구직 수수료를 포괄하여 “중개 수수료”라 합니다).
3. 회사가 고객과 파트너를 대신하여 거래대금을 지급받은 경우 거래대금에서 중개 수수료를 공제한 금액을 정산하여 지급합니다.
4. 제2항에서 명시한 구직 수수료는 생활 전문가의 서비스와 신뢰도, 회사의 서비스 제공 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서비스의 원활한 이용 및 운영을 위해 사전 고지 후 생활 전문가의 수익금 적립 및 출금 방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6. 회사는 회원이 생활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안전하고 편리한 결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동 결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동 결제 이용 시 아래 각 호에 따릅니다.
가. 회사는 회원이 자동 결제 이용에 대한 동의를 하고 신용/체크카드 등 결제수단의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당해 서비스가 종료된 시점에 해당 신용카드, 체크카드를 통해 별도의 인증 과정 없이 결제를 하겠다는 의사표시를 한 것으로 봅니다.
나. 결제시점에 회원의 신용카드 등의 유효성, 한도, 계좌 잔액부족 등의 문제로 결제 실패가 발생한 경우에 “미결제”로 처리되며, 미결제된 결제가 정상적으로 결제되기 전까지는 해당 회원은 해당 서비스의 이용이 제한됩니다.
다. 자동 결제에 사용되는 결제 수단은 신용/체크카드 또는 가상 계좌이며, 결제정보는 해당 법령에 따라 결제 대행사에만 제공되며, 당사에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라. 신용카드, 가상 계좌 등 자동 결제는 각각 결제 대행사 주식회사 카카오페이(이하’ 결제 대행사’라함)에서 대행합니다.
마. 결제 시점에 시스템 장애로 인하여, 결제가 실패하거나 지연이 된 경우에는 시스템 정상화가 된 시점에 결제를 진행합니다.
7. 미결제가 발생한 경우 아래 각 호에 따릅니다.
가. 서비스 정책에 따라 내부적으로 결제시도를 진행합니다. 미결제로 인한 결제 시도 시에는 회원에게 별도로 고지를 하지 않습니다.
나. 미결제가 발생한 경우 회원이 탈퇴를 원하더라도 미결제 금액이 결제되기 전까지 탈퇴할 수 없습니다.
다. 서비스 정책에 따라 미결제가 장기간 발생했을 경우에는 생활 서비스 전체에 대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제 13조(환급)
1.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 없이 시스템 오류 등 정상적으로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거나 초과 결제⬝중복 결제 등의 문제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해당 서비스의 정상적인 이용을 전제로 부과된 이용요금 또는 잘못 결제된 이용요금, 취소수수료의 전부 또는 일부를 해당 회원에게 환급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지불한 결제수단과 동일한 수단으로 환급합니다. 다만, 당사가 동일한 수단으로 환급이 불가능할 때는 이를 사전에 고지합니다.
3. 회원이 생활서비스 이용료의 적정성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거나 환급 요청을 하고자 하는 경우 직접 거래당사자에 하거나 회사를 통해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제 14조(손해배상)
1. 회사는 고객과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전문가 간 계약의 중개자로서 고객과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전문가 간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원칙적으로 관련 당사자 간에 해결해야 합니다. 회사는 고객과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전문가 간의 적극적 중재역할을 담당할 뿐입니다.
2. 사고나 손해를 포함해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한 사안에 대한 접수는 서비스 종료 후 72시간 내에 이뤄져야 회사가 배상을 중재합니다. 고객 또는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전문가는 접수를 할 때 근거 자료를 회사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3. 서비스를 제공한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을 경우 입증책임은 고객에게 있으며, 책임이 확인되지 않은 경우는 회사가 배상을 중재하지 않습니다.
4. 직거래 등 회사를 통하지 않거나 사전 협의 또는 반영되지 않은 서비스에서의 문제는 회사에 접수할 수 없습니다.
5. 회사는 어떠한 경우에도 회원의 정신적 손해배상과 회사가 알지 못하는 특별 손해를 배상하지 않으며 배상을 중재하지 않습니다.
6.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의 태도 및 응대 부족으로 인해 고객이 불만족한 경우에는 교체를 원칙으로 하며 별도로 손해배상을 하지는 않습니다.
7.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의 서비스 품질이 미흡한 경우 회사는 고객에게 아래에 따라 배상을 중재하거나 보상합니다.
가. 검수를 요하는 생활 서비스의 경우 고객의 사유로 검수가 진행되지 않았다면 회사에 접수할 수 없습니다. 고객이 부재 시 서비스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SMS 또는 사진으로 고객이 검수를 한 경우여야 합니다.
나. 고객은 서비스 품질 미흡으로 인한 배상 요구를 접수할 경우 불만족한 서비스 관련 사진 및 근거 자료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다. 고객이 제공한 서비스 환경과 설비 또는 장비가 열악하거나 서비스 범위를 벗어나는 요청사항으로 생활 전문가의 책임이 인정되지 않을 경우 배상을 중재하거나 보상하지 않습니다.
라. 생활 전문가의 서비스 품질 미흡으로 당사의 배상이 진행될 경우, 고객의 접수 내용에 따라 생활 전문가에게 지급되는 최종 정산금액이 차감될 수 있습니다.
8. 고객이 생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파손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아래에 따라 처리합니다.
가. 생활 전문가의 과실로 파손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생활 전문가는 이 약관 및 한국 소비자보호원의 피해 배상 규정에 따라 고객에게 금전으로 통상 손해를 배상합니다.
나. 회사는 생활 전문가에게 원상회복을 지시하지 아니하며 고객의 물품 구입 시기를 고려하여 감가상각 후 산정된 배상금액을 금전으로 배상하도록 중재합니다. 예컨대, 유리제품이 파손되어도 동일한 제품으로 배상하는 것이 아니며, 구매 시기를 고려하여 감가상각 후 산정된 배상금액을 금전으로 배상하도록 중재합니다.
다. 회사는 고객이 영수증 등의 증빙자료와 파손 현장 사진이 첨부되지 않은 사고 접수를 한 건에 관해서는 배상을 중재하지 않습니다.
1. 고객이 생활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도난 및 분실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아래에 따라 처리합니다.
가. 귀중품(귀금속, 현금 등)의 도난 분실은 입증이 어렵기 때문에 1차적으로 고객이 안전하게 보관하여야 하며 회사는 원칙적으로 책임이 없습니다.
나. 도난 사고 접수 시 회사는 고객의 수사기관 의뢰에 적극적으로 협조합니다.
2. 생활 전문가의 지각 또는 노쇼로 정해진 서비스 이행이 어려울 경우 서비스 시간의 변경 통한 서비스 이행 또는 재접수/매칭을 통한 서비스 이행 재시도를 원칙으로 합니다.
3. 고객의 예약 또는 견적 요청에 응하는 생활 전문가가 없어 서비스가 지연되거나 수행되지 못하는 경우, 회사는 서비스 시간의 변경 통한 서비스 이행 또는 재접수/매칭을 통한 서비스 이행 재시도를 원칙으로 하며 별도로 손해배상을 하지는 않습니다. 중개될 가능성이 없는 경우 서비스 진행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해 서비스 진행이 어렵거나 확정된 서비스의 취소 시점이 늦는 경우 취소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별도 고지합니다.
5. 회원이 불법행위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본 약관 위반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또는 사실상 또는 법률상 이의 제기를 당하는 경우 등에는 그 문제의 발생에 있어 그로 인한 책임 일체에 대하여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키고 이로 인해 발생한 회사의 모든 손해 및 비용 일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제 15조(면책조항)
1. 회사는 다음 각 호를 포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가.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나.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통신판매중개업자로서 회원들 간 발생한 거래와 관련된 손해에 관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 개편이나 운영상 또는 회사의 긴박한 상황 등에 의해 서비스 전부나 일부를 중단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 회원의 정보를 취급하고 이를 전달합니다. 회사는 서비스에 필요한 정보 중 회원으로부터 받은 그대로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각 회원이 제공한 정보의 진실성, 완전성, 적법성 및 타인의 권리에 대한 비 침해성 등 일체에 대하여 보증하지 아니하며, 이와 관련한 일체의 위험과 책임은 법률에 따라 당사가 책임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각 회원이 부담합니다.
5. 회사는 다음 내용과 관련하여서는 회사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한 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가. 회원이 이 약관 규정을 위배하여 발생한 손해
나. 회원이 작성한 정보서 본인이 확인 가능한 전자우편이 아니거나 연락처 갱신을 하지 않아 회사가 전달하는 공지사항이 전자우편과 SMS 또는 어플리케이션 알림을 통해 전달되지 못하여 발생하는 손해
다. 회사의 서비스와는 별개로 회원 간 혹은 회원과 제3자 간 온라인 및 오프라인상에서 이루어진 행위
6. 당사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계정 정보 또는 회원의 권한을 판매 및 양도할 경우 회원 자격 박탈,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및 형사상의 고소 또는 고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원 권한 판매 및 양도로 인한 모든 손해는 권한을 판매/양도한 회원이 부담합니다.
7.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 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8. 회사는 회원 간에 분쟁이 발생하였을 경우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 간 법적 문제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16조(개인정보처리방침)
1.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사항은 회사의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게시된 회사의 개인정보처리 방침에 규정된 내용에 따릅니다.
제17조(회사의 의무)
1. 회사는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공의 질서와 선량한 풍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생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의 개인정보(신용 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노력을 다합니다.
3. 회사는 정기적으로 회원에게 회사의 서비스 내용 및 이용 안내에 대한 정기적인 서신(공지, SMS, 전자우편, 어플리케이션 알림 등)을 보냅니다.
4.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손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제 18조(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회원가입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② 집플에 게시된 정보를 허위로 변경하는 행위
③ 회사 기타 제3자의 인격권 또는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④ 다른 회원의 ID를 도용하는 행위
⑤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의 전송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⑥ 회사의 직원이나 관리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오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⑦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의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전자우편으로 발송하는 행위
⑧ 스토킹(stalking) 등 다른 회원을 괴롭히는 행위
⑨ 다른 회원에 대한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⑩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정한 약관 기타 서비스 이용에 관한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
⑪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ㆍ화상ㆍ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⑫ 사실관계를 왜곡하는 정보제공 등 기타 회사가 부적절하다고 판단하는 행위
⑬ 기타 관계 법령이나 회사에서 정한 규정에 위배되는 행위
2. 회원이 개인의 정보를 허위 또는 잘못 기재하여 생기는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있으며, 이에 대해 회사는 아무런 책임이 없습니다.
3. 회원은 회사와의 거래 전에 반드시 거래 조건을 정확하게 확인한 후 거래를 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거래 내용과 거래 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거래를 진행함으로 인해 발생한 손해는 회원이 부담합니다.
4. 회사는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를 고객을 중개하는 역할이므로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와 고객은 스스로의 책임 하에 거래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5.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가 서비스 중 발생시킨 문제의 책임은 원칙적으로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에게 귀속됩니다.
6. 회원은 대금을 지급함에 있어 반드시 본인이 합법적 권한을 가진 결제수단을 사용하여야 하며,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로 사용하여서는 안됩니다. 타인의 결제수단을 임의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회사 및 결제수단의 적법한 소유자, 결제대행사에게 발생하는 손해는 해당 고객이 부담합니다.
7. 회원이 직접 입력한 정보는 진실하여야 하며 만일 회원이 허위 기타 부정한 정보를 입력하여 다른 회원에게 피해가 발생할 경우 그에 대한 민, 형사상의 책임을 포함한 일체의 책임은 회원 본인에게 귀속됩니다.
8. 회원은 회사가 유료 서비스를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회사에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회원의 약관 위반행위를 발견하여 회원에게 해당 위반 행위에 대하여 소명을 요청할 경우 회원은 회사의 요청에 적극 응하여야 합니다.
9. 미성년자인 회원이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거래 또는 결제를 진행하는 경우 본인 또는 법정대리인이 이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10. 회사 회원의 권한은 본인이 아닌 타인에게 양도 및 판매가 불가능합니다.
11. 회원이 작성할 수 있는 서비스 내의 모든 영역에 일체의 개인 정보(전자우편, 전화번호) 등을 기재하는 방법으로 연락처를 공개하면 회사 서비스를 부정하게 이용하는 행위로 간주하여 강제 탈퇴 처리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12.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에 따라 열람한 각 회원의 개인 정보 등을 해당 회원의 동의 없이 제3자와 공유하거나 제3자에게 이전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13. 회사는 회원의 법령 위반, 이 약관 위반 기타 금지행위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회원은 회사의 모니터링 업무에 협조하여야 합니다.
제 19조(고객의 의무)
1. 고객은 제공받기 원하는 용역에 대한 내용으로 요청서를 작성하여 회사에 제공하고 회사가 이를 다수의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에게 전달하는 것에 대하여 동의합니다.
2. 고객은 허위나 과장된 내용으로 요청서를 작성하거나 또는 용역을 제공받고자 하는 의사가 없음에도 요청서를 작성할 수 없으며 허위 및 과장된 내용으로 요청서를 작성함에 따라 용역을 제공받지 못하거나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은 고객에게 있습니다.
3. 고객은 용역을 구매하기 전에 반드시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이 견적에 작성한 용역의 상세 내용과 거래의 조건을 정확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구매하려는 용역의 내용과 거래의 조건을 확인하지 않고 구매하여 발생한 모든 손실과 손해는 고객 본인이 부담합니다.
제 20조(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의 서비스 관련 의무)
1.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은 용역의 제공, 계약 내용의 변경, 용역 대금 결제 및 환불 등 용역 제공과 관련한 일체의 업무를 처리하며, 이를 신의 성실 하게 이행하여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또한 용역 제공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책임과 의무를 부담합니다.
2.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이 작성한 견적, 프로필 등에 허위 또는 과장, 도용, 사칭, 기재누락, 오기가 있어서는 아니 되며 이를 준수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모든 법적 문제에 대하여는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이 모든 책임을 부담합니다.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은 해당 견적 및 제공 용역에 대한 진실성과 적법성에 대해 보증합니다.
3.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은 작성한 견적, 용역의 내용, 용역 제공 시기 등 내용의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이를 바로 갱신하여야 할 의무를 집니다.
4.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은 관련 법령 등을 위반하는 불법적인 용역을 제공하지 않는 다른 점에 대해 보증하며 불법적이거나 본 이용약관을 위반하는 내용으로 견적 및 허위 내용을 작성하여 고객에게 송부할 수 없습니다.
5.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은 견적을 수령한 고객과의 생활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메시지 기능이나 전화 등 별도의 연결 수단을 통하여 세부사항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견적 발송 이후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회원과 고객 간에 발생한 일체의 문제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 21조(저작권의 귀속 및 권리, 의무)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식 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2.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3.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모든 권리 및 책임은 이를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4. 회사는 회원 또는 요청자가 사이트에 게시한 다음 각 호의 게시물을 회사의 서비스 제공과 관련한 마케팅 용도로 사용ㆍ복제ㆍ수정ㆍ출판ㆍ배포 할 수 있습니다. 단, 회사는 게시물 이용 시 공인중개사, 생활 전문가 또는 요청자의 개인정보가 포함되지 않는 범위에서 해당 정보를 처리하고, 최대한 작성자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가.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의 프로필 정보
나. 요청자 및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작성한 후기(이에 포함된 글 및 사진)
다. 요청서 및 견적의 내용
라. 회사와 요청자 또는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사이의 연락 내용
마. 기타 요청자 및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 간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작성·게시한 콘텐츠
제 22조(회원의 게시물 및 저작권)
1. 게시물이라 함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게시한 글, 사진,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말합니다.
2. 회원의 게시물에 의한 손해나 기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회원은 이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며,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게시물 등을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 임의 게시, 중단, 수정, 삭제, 이동 또는 등록 거부 등의 관련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① 다른 회원 또는 제3 자에게 심한 모욕을 주거나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②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③ 불법복제 또는 해킹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④ 제3 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여 게시중단 요청을 받은 경우
⑤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일 경우
⑥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⑦ 다른 회원 또는 제3 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⑧ 사적인 정치적 판단이나 종교적 견해의 내용으로 회사가 서비스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는 경우
⑨ 회사에서 규정한 게시물 원칙에 어긋나거나, 게시판 성격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⑩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4.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단, 회사는 서비스의 운영, 전시, 홍보의 목적으로 회원의 별도 허락 없이 무상으로 저작권법에 규정하는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회원의 게시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회사는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전화, 팩스, 전자우편 등의 방법을 통해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6. 위 제4항에 따라, 회원의 저작물의 무상 사용 허락은 회원이 해당 콘텐츠를 삭제하면 효력을 상실합니다. 단, 회원이 삭제하기 전에 허용하였던 서비스의 운영에 필요하거나 법률에서 요구되는 경우에는 예외가 인정될 수 있습니다.
7. 회원이 이용계약 해지를 한 경우 타인에 의해 보관, 담기 등으로 재 게시되거나 복제된 게시물과 타인의 게시물과 결합되어 제공되는 게시물, 공용 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 서비스 운영에 필요하거나 법률에서 요구되는 경우에는 삭제되지 않습니다.
제 23조(광고주 및 연결 사이트와의 관계)
1.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웹사이트 및 이메일에서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 정책 및 본 약관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집플 사이트 또는 e-mail 상에 게재되어 있거나 본 서비스를 통한 광고주의 판촉활동에 회원이 참여하거나 교신 또는 거래를 함으로써 발생하는 손실과 손해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24조(정보의 제공 및 광고의 게재)
1. 회사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에 대해서 웹사이트 및 이메일, SMS, DM 발송 등 각종 매체에 게재하는 방법 등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개선 및 소개 등을 목적으로 회원의 동의하에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운용과 관련하여 사이트, 이메일, SMS, DM 등에 광고 등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 25조(양도의 금지)
회원은 서비스 이용 권리를 타인에게 대여, 양도 또는 증여 등을 할 수 없으며, 또한 질권의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 26조(세금신고 및 납세)
1. 회사는 세금신고에 참고할 서비스 금액에 대한 정산 자료를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에게 제공함으로써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의 세금 미신고분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2. 개인사업자/법인사업자 등록을 소지한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정산 자료를 참고하여 국세청 부가가치세 신고 시 누락되지 않도록 신고해야 합니다.
3. 사업자 등록을 소지하지 않은 소속 공인중개사 또는 개인 생활 전문가는 다음과 같은 안내 사항을 확인하여 세금신고 시 누락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① 소속 공인중개사 또는 개인(자연인) 생활 전문가는 대금 정산이나 서비스 수행 건에 따라 국세청에서는 사업자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관할 세무서 민원실 또는 국세청 126)을 통해서 사업자등록 필요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② 상기의 안내를 기준으로 사업자등록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본 회사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와 고객의 중개 서비스를 수행하는 의무를 다하고자 요청 시 생활 서비스에서 체결되는 신용/체크카드 결제, 가상 계좌 거래에 대해 적격 증빙 처리(세금계산서, 거래명세서, 현금영수증)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국세청으로 신고되는 적격증빙 대상 금액은 고객/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가 결제한 금액 중 공인중개사 또는 생활 전문가에게 지급되는 최종 정산금액을 제외한 고객 수수료 상당액만 발행됩니다.
제 27조(비밀유지)
1. 당사자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상대방의 정보 또는 이용자의 정보를 제3자에게 누설, 공개하지 아니합니다.
2. 본 조는 이용계약이 해지되거나 서비스 제공이 중단된 이후에도 유효합니다.
제 28조(분쟁해결)
1. 회사는 회원이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 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회원의 피해 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 조정 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제 29조(재판권 민 준거법)
1.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의 관할은 민사소송법에 따라 정합니다.
2. 회사와 회원 간에 제기된 전자상거래 소송에는 대한민국 법을 적용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25년 9월 9일부터 적용됩니다.
부칙
이 약관은 2025년 9월 9일부터 적용됩니다.